일부 사람들은 상품의 브랜드나 그 상품이나 브랜드가 가진 독점성 때문에 사치품임에도 엄청난 가격을 기꺼이 지불하고 있습니다. 이 현상을 베블렌 효과(Veblen Effect)라고 하며 이 현상은 지위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는 다양한 현상 중 가장 대표적인 현상입니다. 베블렌 효과와 이에 상응하는 스놉 효과(Snob Effect/백로효과)를 비교하고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소비자로서 우리는 대부분 품질, 가격 및 개인적 선호도와 같은 요인의 조합으로 구매 결정을 내립니다. 그러나 상품이 가진 인지도 때문에 더 큰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과시적 소비 행동은 종종 사회적 지위나 부를 과시하려는 욕구에 의해 유발됩니다. 이 과시적 소비 행동을 설명하는 두 가지 관련 개념이 베블렌 효과와 스놉 효과입니다.
베블렌 효과란?
베블런 효과는 제품의 가격이 오르면 오히려 수요가 늘어나는 현상입니다. 높은 가격은 품질이나 독점의 지표로 간주하여 그 제품을 소유함으로써 구매자의 지위도 높아진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베블렌 효과는 1899년 "여가 계급 이론"에서 개념을 처음으로 밝힌 경제학자 Thorstein Veblen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졌습니다. 높은 가격의 사치품을 구입한다는 건 부유하고 좋은 취향을 가지고 있다는 신호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여 사회적 지위를 향상하고자 하는 욕구 때문입니다.
스놉 효과란?
스놉 효과란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제품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제품이 대중화될수록 제품과 관련된 독점성이 감소하여 독점성을 과시하려는 사람들의 흥미를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하비 라이벤 슈타인'에 의해 경제학 잡지(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에 처음 소개된 이 용어는 잘난 척하는 속물을 의미하는 단어인 ‘스놉(Snob)’에서 따왔습니다. 대중들과 동떨어져 자기를 드러내고 싶어 하는 행태가, 까마귀 무리에서 떨어져 혼자 고고하게 서 있는 백로 같다고 하여 ‘백로 효과’라고도 합니다. 스놉 효과는 고유하거나 희귀한 물건을 소유함으로써 다른 사람과 자신을 구별하려는 개인의 속물적인 행동에서 이름을 따왔습니다.
베블렌 효과와 스놉 효과의 예
베블렌 효과와 스놉 효과는 고급 패션에서 프리미엄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소비자 제품에서 관찰할 수 있습니다.
- 베블렌 효과의 예
- 고급 자동차: 페라리, 람보르기니와 같은 고급 자동차 브랜드는 엄청난 가격과 유지비용으로 유명하지만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급 차를 소유하는 것은 구매자의 지위를 높이고 부와 성공을 알리는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 디자이너 의류: Gucci, Louis Vuitton과 같은 브랜드는 비싼 가격으로 유명하지만 그 비싼 가격으로 인해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디자이너 의류를 소유하는 것은 구매자의 지위를 높이고 좋은 취향을 알리기 때문입니다.
- 고급 시계: 롤렉스, 파텍필립, IWC 등 고급 시계 브랜드는 디자인의 아름다움과 함께 어마어마한 가격으로 유명하지만, 부유함과 자신의 고급스러운 취향을 과시하려는 소비자들로 인해 그 수요는 해마다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 스놉 효과의 예
- 크래프트 맥주: 크래프트 맥주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일부 맥주 애호가들은 대중들에게 알려지고있는 브랜드를 피해 더 모호하고 찾기 힘든 브랜드를 발굴하기 시작했습니다.
- 커피: 스페셜티 커피숍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일부 커피 애호가들은 커피 산업에 대한 우수한 취향과 지식을 알리기 위해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 디자이너 핸드백: 특정 브랜드가 인기를 얻고 널리 보급되면 독점성을 중시하는 사람들은 자신을 구별하기 위해 덜 인기 있는 다른 브랜드를 찾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 결과적으로 한때 인기 있었던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이러한 소비자들 사이에서 감소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스톤아일랜드나 톰 브라운 등의 브랜드 인기가 특정 계층에 의해 감소한 경우도 스놉효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
베블렌 효과와 스놉 효과는 지위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는 두 가지 관련 개념입니다. 베블렌 효과는 사람들이 제품에 더 큰 비용을 지불하려는 이유를 설명하고, 스놉효과는 희소성의 감소로 인해 기꺼이 지불하던 높은 비용을 더 이상 지불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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