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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프랜차이즈(Master Franchise): 브랜드 정체성을 통한 안정적인 사업 확장의 기회

by moneygamoneyda 2023. 6.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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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프랜차이즈 썸네일

모든 사업자는 자신의 브랜드가 프랜차이즈를 통해 무한이 성장해 나가길 희망합니다. 한 지역이나 자신의 나라에서 성공한 프랜차이즈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로 뻗어나간다면 어떨까요? 마스터 프랜차이즈(Master Franchise)는 그 꿈을 실현하는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안입니다. 반면 세계적인 프랜차이즈의 자국 내 독점 가맹 사업 운영권을 가질 수 있는 엄청난 기회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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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프랜차이즈 정의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프랜차이저(브랜드 소유자)가 직접 타 지역 혹은 해외에 진출하는 대신 현지 기업에게 프랜차이즈 사업 운영권을 판매하는 계약방식입니다. 이 계약에 따라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특정 지역 내에서 다수의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개발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받습니다.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기본적으로 지정된 영역 내에서 개별 가맹점 모집, 수수료와 로열티 징수, 교육 및 지원을 담당하는 미니 프랜차이저가 됩니다.

맥도날드를 예를 들면, 프랜차이저인 맥도날드 미국 본사가 있고 전 세계 각 나라마다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은 기업이 현지의 사업을 주도하는 방식입니다. 맥도날드는 본사가 직접 현지 법인을 세워 운영하는 경우도 있고 현지의 사업이 안정되면 현지 업체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하기도 합니다. 한국의 경우는 2016년 9월 본사 자회사인 한국맥도날드가 유한회사 맥킴을 흡수합병하며 사실상 직접 경영을 해 오고 있습니다. 당시 매각을 위한 흡수합병이었지만 너무 높은 매각 희망금액(5000억 원)으로 무산되었고 2022년부터 다시 마스터 프랜차이즈 협상을 해오고 있다는 소문이 있으며 가장 유력한 후보는 동원그룹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속된 적자와 브랜드 이미지 하락으로 협상의 주도권을 맥도날드가 가지긴 힘들어 보입니다.

 

프랜차이저(브랜드 소유자)가 가지는 이점

  • 빠른 확장: 마스터 프랜차이즈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프랜차이저는 개별 가맹점들을 직접 관리하지 않고도 새로운 시장에 빠르게 진출할 수 있습니다.
  • 현지 전문성: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현지 시장의 동향, 문화 및 법률분쟁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보유하고 있어 보다 원활한 운영과 지역 적응이 용이합니다.
  • 위험 감소: 마스터 프랜차이즈가 가맹점 개설 및 운영과 관련된 재정적 위험의 대부분을 부담하기 때문에 프렌차이저의 재정적 부담 없이 사업을 확장할 수 있고 안정된 로열티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마스터 프랜차이즈가 가지는 이점

  • 독점권 획득: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특정 지역 내에서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개발할 수 있는 독점권을 획득하여 프랜차이저 브랜드가 가진 브랜드 파워를 기반으로 사업을 할 수 있습니다.
  • 높은 수익: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하위 프랜차이저로서 초기 프랜차이즈 수수료, 지속적인 로열티, 제품 또는 서비스 인상을 포함하여 여러 수익원을 확보하게 됩니다.
  • 사업 운영의 자율성: 마스터 가맹점은 개별 가맹점을 모집하고 지원할 수 있는 자율성을 가지고 있기에 현지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현하고 해당 지역의 고유한 특성에 맞는 비즈니스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마스터프랜차이징 성공 원칙

  • 효과적인 교육 및 지원: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가맹점에 포괄적인 교육과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하여 브랜드 표준을 철저히 준수하게 하고 수익성 있는 운영을 보장해야 합니다.
  • 마케팅 및 브랜딩: 마케팅 전략을 구현하고 지역 내에서 강력한 브랜드 입지를 구축하는 것은 고객을 확보하여 기존 가맹점들의 수익을 높이는 효과도 있지만 예비 가맹점을 유치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 지속적인 개선: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시스템, 프로세스 및 지원 메커니즘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개선하여 가맹점 만족도를 높이고 운영을 합리화하며 상호 승승의 관계를 이끌어내야 합니다.
  • Clear Communication: 마스터 가맹점과 가맹점 간의 개방적이고 투명한 커뮤니케이션 채널 및 협업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은 문제를 해결하고 모범 사례를 공유하며 비즈니스 목표를 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적응성: 변화하는 시장 조건, 경쟁업체의 등장, 소비자 선호도 및 규제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은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유연성과 민첩성을 통해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경쟁에서 앞서 나가고 새로운 기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저가 가지는 마스터 프랜차이즈의 리스크

국내에는 해외에서 들어온 수많은 성공적인 마스터 프랜차이즈가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기업들의 해외 마스터 프랜차이즈 성과는 지금까지 처참하다고 밖에 볼 수가 없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CJ푸드빌의 뚜레쥬르가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진출한 중국에서 브랜드 정체성을 잃고 적자를 이어가다 2021년 현지법인을 청산하였습니다.

  • 일관된 브랜드 표준 유지: 수많은 지역과 가맹점들이 일관된 브랜드 표준 및 운영 프로세스를 따르게 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이를 위해 강력한 교육 프로그램, 정기적인 모니터링, 마스터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 적합한 마스터 프랜차이즈 기업과의 계약: 자격 있고 유능한 마스터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식별하고 선택하는 것은 어려운 작업일 수 있습니다. 철저한 실사와 신중한 평가, 그리고 공동의 목표와 가치를 바탕으로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해야 합니다.
  • 시장 차이 및 적응: 각 지역 또는 국가는 고유한 시장 역학, 문화적 특성 및 복잡한 규제 요구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브랜드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이러한 차이에 맞게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조정하는 것은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성장 관리: 마스터 프랜차이즈를 통한 빠른 확장은 리소스와 시스템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성장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확장 가능한 인프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 및 적절한 지원 메커니즘을 마련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 브랜드 이미지 손상의 위험: 개별 가맹점의 업무와 성과는 전체 가맹점 네트워크의 명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마스터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엄격한 품질 관리 조치를 유지하고 일관된 고객 경험을 보장하기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법적 및 규정 준수: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은 복잡한 법적 계약 및 규정 준수 요구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국가가 다를 경우 그로 인해 발생하는 법조항 적용 기준이 문제 되기도 합니다. 프랜차이저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업체 모두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법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이러한 복잡성을 극복해야 합니다.

 

결론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사업 확장을 위한 강력한 방법을 제공하여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즈 가맹점 모두에게 매력적인 사업 형태입니다. 자격을 갖춘 마스터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신중하게 선택하고, 효과적인 지원 시스템을 구현하며, 현지 시장 상황에 적응함으로써 기업은 성공의 새로운 지평을 열 수 있습니다.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사업을 확장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굳이 해외진출만이 아닌 국내 시장의 개척에도 충분히 활용가능한 사업방식입니다. 가령 특정 지역에서 확고한 입지를 확보하고 전국적인 인지도까지 있는 업체가 타 지역에 매장을 확장하려고 할 때 한두 개의 매장은 직접적인 관리가 가능하겠지만 대규모 확장에는 많은 리스크와 경제적인 부담이 있습니다. 하지만 마스터 프랜차이즈를 활용한다면 안정적인 확장과 로열티에 의한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여행지에서 만난 현지인들의 맛집. 여러분이 마스터 프랜차이즈 업체가 되어 보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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